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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P등급평가

CP등급평가제도 목적 및 절차를 알려드립니다.

CP등급평가제도
    CP(Compliance Program,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)* 등급평가

    CP등급평가는 CP를 도입한지 1년 이상 경과한 기업 중 평가를 신청한 기업을 대상으로 매년 1회 이상 CP운영실적 등을 기준으로 기업별 등급을 산정하는 제도입니다.

    *CP란? 기업들이 공정거래 관련 법규를 준수하기 위해서 자체적으로 제정·운영하는 교육, 감독 등 내부 준법시스템
  • 평가기관

    공정거래위원회에서 2006년부터 원칙적으로 CP를 1년 이상 운영한 업체를 대상으로 CP등급평가제도를 마련하였으며,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은 2010년부터 CP등급평가 업무를 공정위 수탁사업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.

  • 제도의 목적

    CP운영사업자를 대상으로 일정한 기준에 따라 평가하여 등급을 부여함으로써 우수한 운영사업자에게 차별적 인센티브 제공을 통해 충실한 CP운영을 유도하는 것이 제도의 목적입니다.

  • CP등급평가의
    절차
    • CP 도입 기업 중 등급평가에 참여하고자 하는 기업은 등급평가 접수를 하며, 공정거래조정원이 안내한 기준에 맞추어 정해진 기간 내에 CP운영 현황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를 제출합니다
    • 공정거래조정원은 평가기업이 제출한 자료를 CP평가위원에게 전달하여 1차 서류평가를 진행하며, 서류평가 후에는 2차로 자율 준수관리자 면접평가를 실시합니다.
    • 마지막으로 일부 기업의 경우에는 현장방문평가를 시행할 수 있으며, 방문평가를 끝으로 모든 평가는 종료됩니다. 최종 등급은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개별기업으로 통보됩니다.
    • *평가에 소요되는 비용은 CP등급평가를 신청한 기업이 부담합니다.
CP등급평가의 절차
  • CP도입기업은 매년 6~7월경 등급평가 접수를 하며, 공정거래조정원이 안내한 기준에 맞추어 정해진 기간 내에 CP운영 현황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를 제출합니다.
  • 공정거래조정원은 평가기업이 제출한 자료를 CP평가위원에게 전달하여 1차 심사를 진행하며, 서류 평가 후에는 2차로 자율 준수관리자 면접평가를 실시합니다.
  • 마지막으로 일부 기업의 경우에는 현장방문평가를 시행할 수 있으며, 방문평가를 끝으로 모든 심사는 종료됩니다. 최종 등급은 공정거래위원회에서 12월 경에 개별기업으로 통보됩니다.